[KGC] 온라인 게임 국제 마케팅 기업과 비지니스 모델 정리노트. 와이프 쿠사리 들으며 하는 게임

온라인 게임 국제 마케팅 기업과 비지니스 모델

강연자 :  marian Ha"rtel , a위에 점두개 cpmstar.com 소속

정리자 : 이경만

PS. 통역이 부실해서 의미 전달이 안되는 부분은 임의로 정리했습니다. 특히 약어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어떤 약자인지. 틀릴수도 있습니다. PT에 있던 내용이 아닌부분도 있어서.

PS2. 오자, 첨삭해야할 내용등은 댓글로 받습니다.

PS3.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299883&category=102&category=102&subcategory= 에 더 잘 정리된 글이 있네요. 아무래도 마케팅 기법이나 용어등을 모르는 상태에서 잘못이해한 부분이 있었네요. 

디스프리션 패러다임 이 바뀌고 있다.

PC마켓 -> 새로운 digital era  캐쥬얼게임뿐 아닌 모든 타입의 게임. (한국에선 이미 일어났지만 다른 국가는 이제서야 되고 있음)
전세계적인 디지털 유통이 가능 , 게임을 스페인어로 만들면 남아공에 바로 배급이 가능. 
퍼블리셔는 악이 아니다. - 지식과 경험 서버와 돈을 제공. low risk high volume 
한국은 온라인 공간에서 혼자가 아니다. 
big print 같은 회사가 5000만명의 유저를 보유
러시아도 강력한 시장.
지난 2년간 싱가폴 말레이시아 필리핀 회사들이 게임을 만들고 퍼블리싱중
한국은 이미 온라인 게임을 선점중. 이미 가지고 있는 선점을 이용해서 다른 이머징 국가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해야 한다.

북미시장은 흥미롭다 -> 경제위기로 밴쳐캐피탈의 자금이 게임 산업에 흘러들어가고 있다. 
미국게임 회사들과 경쟁하려면 번역작업을 잘해야 한다.

브라우저 기반 시장의 부상.
스트리밍 .인스턴스 억세스
플래폼 독립. 바이러스로 부터도 안전.
콘솔이나 모바일에서도 억세스 가능
영화나 음악등을 스트리밍으로 불러올 수 있음.
유닛, 등의 엔진을 사용.
그래픽은 클라이언트 기반 게임과 유사.
여러국가에서도 퍼블리싱이 가능. 고객에게 게임을 전달하는 비용이 저렴.
개발비용도 저렴.
유저들은 더이상 콘솔게임을 사기를 원하지 않음.
MS,Sony,nintendo마저도 온라인에 투자.
인터넷만 있으면 바로 자신만의 온라인게임을 할 수 있음.
PC만이 브라우저의 플래폼이 아님.
많은 회사들이 인터넷 기반 서비스에 투자중. -> 모두 브라우저 기반
과금쪽 매소드도 이미 구축되어 있음

브라우저 기반 게임은 어떻게 유저를 유치할까?
포털? -> 너무 많고 집중되지 않다.
새로운 전략 필요 -> 바이럴 마케팅. -> 게임회사들은 간과하고 있음 유저의 80%이상이 바이럴마케팅에 의해 들어온다.
플래시 기반의 작은 게임은 티져 광고나 다른 게임에 광고등이 있음.
miniclub.com (세계에서 가작 큰 온라인 게임 싸이트? 들어가면 이상한 싸이트나옴. 잘못들었나? ) 에 광고. -> 이건 시작일뿐.
이미 신뢰하는 회사나 사용하고 있는 웹싸이트에서 광고를 보면 다운 확률이 높아짐.

__
북미 밴쳐 캐미털은 가상세계에 많이 투자중.
문제는 -> 유저를 유치를 위해 유럽회사들과 경쟁을 해야함. (유저수는 제한됨) 

하지 말아야 할것 -> 국내만 머물지 말고 해외유저유입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현지 법인을 통해서만 유저를 유치하는건 잘못됨. ( 국가별로 접근하는 마케팅은 잘못되었다는 이야기 )
국제적인 웹싸이트가 많다. (글로벌한 소셜네트웍 서비스를 이용하라는 의미인듯.)

__
시장 가능성있는 게임 분야.

free play MMORPG ( 무료 엠엠오)
버츄얼 월드
코어게이머 온라인
플래시 게임.
소셜게임
웹기반 전략게임

유저는 어떻게 확보하느냐?

전세계기반 마케팅은 비용이 많이 들지 않나는 우려 -> 솔루션이 있다. (자신의 회사)

웹싸이트 광고는 비용이 높고 비효율적이고 타게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 클라나 브라우저 게임에 상관없이 cost for action이라는 방법이 있다.

이부분은 thisisgame의 부분의 설명이 더 유용해서 인용합니다. 

" 마리안 하텔은 많은 사람들이 세계시장에 진출 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든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코스트 퍼 액션(Cost per Action)]을 제안했다.

 

코스트 퍼 액션이란 고객이 광고를 클릭 후 결재를 했느냐 여부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광고를 사이트에 올린만큼 광고비를 지불하는 것에 비해 특정 유저들을 타겟팅 할 수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코스트 퍼 액션에서 중요한 것은 국가나 지역마다 ROI(투자수익률)이 천차만별이라는 것이다예를 들어 헝가리에서는 ROI 1.5였는데 덴마크에서는 ROI가 0.2로 떨어진다는 것마리안 하텔은그렇기 때문에 나라의 성향이나 문화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것을 강조했다." 


무료 플래시 게임을 인터넷을 통해 유통하는 회사에 광고를 낸다.

이 회사들은 유저가 특정되어 있어서 여러분의 게임 광고를 더 정밀하게 타게팅을 할 수 있고 관심이 있는

유저에게만 보여줄 수 있다. (정리자주 : 자신과 비슷한 장르의 플래시 게임에 광고를 걸면 취향에 맞는 선택적 광고가 가능하다. 더군다나 게임 유저에게.)

또 여러분의 게임싸이트에 등록했을때만 광고회사에 돈을 지불해야 한다. (click이 아닌 가입시 광고비 지불)

-> 

좀 더 나라까지 구체화 하여 중국 신규 유저당 광고비 1$ 지불, 이런식의 접근이 가능
ROI?를 계산하는 중요. 퍼블리싱 하는 모든 국가별로 ROI를 계산해야 한다. 
국가별로 유저가쓰는 돈이 다르기 때문에 국가별로 다르게 광고비를 써야 한다.
(인도네시아는 구매를 안하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신규유저의 광고비는 싸게 책정
(정리자주 : ROI는 일인당 광고비용 또는 일인당 광고비용 / 일인당 게임에 쓰는 돈 의 비율일 것으로 추정됨   , thisisgame에 보니까 투자수익률이라고 나오네요.)

__

대부분의 유저는 온라인 보다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다. (친구등)
ROI를 200%를 하는 경우도 있다. 
(정리자주 : 유저가 쓰는 돈의 2배 이상의 돈을 들여 광고하는 경우도 있다. )
(정리자주 : 바이럴 효과를 위한 최소 유저 확보하는 시기에는 광고비를 좀더 들여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건지도.)
__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새로운 트랜트 소셜 네트웍 (페이스북,트위터등 )

- 페이스북에 게임을 올리지 않더라도 광고하나만 올려도 엄청난 광고 효과.

작은 소규모 웹싸이트라도 온라인 게임을 할  의향이 많은 유저를 많이 확보한 웹싸이트가 있을 수도 있다. 게임사가 알기는 어려우니 전문화된 광고대행사를 통해 해당 소규모 웹싸이트를 찾아서 광고해야 한다.

__
온라인 게임 써플라잉 채인 

1. 퍼블리셔
2. AD NETWORK
3. FREE CONTENT POTAL 
4. VIRAL GAMES , VIRAL CONTENT
5. EMAIL/IM/SOCIAL NETWORKS/LONG TAIL OF WEB.


퍼블리셔들은 특정 시장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다. 해당 정보를 과소 평가를 해선 안된다.
웹싸이트를 최적화 해야 한다. 구글로 게임을 검색시 바로 나와야 한다. (이부분은 통역자가 -_-;) 

마이크로 마케팅.

어떤 배너나 광고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야 한다. 동영상이 들어있는 배너는 클릭율이 높다. 고객확보율도 높다. 
배너에서는 게임이 돌아가는 내용을 보여주면 등록율이 높다.
실제 광고를 보고 찾아오는 경우만 광고비를 지불.

퍼블리셔와 A/B마케팅도 가능. - 어떤 마케팅 광고가 효과적인지 작은 게임으로 미리 광고해 보고 , 반응을 본 후 본격적인 광고.
CPA기반이라 낭비되는 비용은 없음. 

-유저 유지비율에 대해 정밀한 테스트를 해야함. - 게임에 회원등록후 탈퇴하는 이유를 알아야 함. UI문제인지 시간문제인지. 등등. 
  탈퇴율이 높은 게임에서 직원을 고용해서 왜 탈퇴하는지 조사를 해서 원인인 퀘스트를 수정했더니 유저 유지비율이 4배 증가했던 사례

CPM로 광고시 타겟 유저그룹에 대해 판단가능. - 캐쥬얼 유저? 어린 소녀? ,회원등록율은 높여주지만 유료회원의 비율이 높지 않은 싸이트인가? 작지만 유료회원성향의 유저를 많이 확보하는 싸이트인가?

CPM기반 마케팅을 하면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전세계에 서비스 가능
게임 포지에서는 CPM마케팅으로 56개의 언어로 서비스중.
번역도 수지가 맞는지 검토해야함. (작은 국가는 안하는게.)

어느정도 비용을 들이면 정해진 기간내에 어느정도의 유저를 확보가능한지 알 수 있음. (CPM에서 가능)

앞으로 크게 부상할 국가
러시아 , 터키 , 브라질 , 스페인어 , 아랍어권 

러시아는 국가 규제가 있고 터키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환불가능하다는 기대가 높기 때문에신용카드를 안쓰는게 좋다.
아랍어권은 모든 회사들이 간과중. 
독일의 한 업체는 사우디에서 트래비안을 서비스 하고 있음 (아랍어 버전.) 트래비안을 하는데 1000$씩 쓰는 부호들이 많음. 

marian@cpmstar.com

cpmstar.com이 이런 형태의 마케팅을 해줌

PS. CPM인지 CPA인지.. 강연도중에는 CPA로 들렸는데 회사 이름이 CPM이라.. 일단 CPM으로 표기했습니다. PT자료에는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